이정현목사설교

  • 홈 >
  • 예배 · 설교 >
  • 이정현목사설교
이정현목사설교
2022 01 02 기도의 중요성 이정현 목사 2022-01-0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825

http://www.isomang.net/bbs/bbsView/13/6014762

[성경본문] 신명기4:7절 개역개정

7.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이 가까이 함을 얻은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제공: 대한성서공회

[성경본문] 누가복음18:13-14절 개역개정

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022. 1. 2

4:7, 18:13-14 기도의 정의와 중요성

 

1968년 어느 날 밤 뉴욕으로 가던 여객기의 기장이 착륙기어가 작동되지 않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도착지에 다와가도록 여러 방법을 써 보았지만 도저히 착륙 바퀴를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뉴욕공항 상공을 선회하면서 기장은 지상 관제탑과 연락을 취하였습니다. 긴박한 상황에 대처하여 공항의 안전요원들은 활주로에 분말을 뿌리고 소방차와 긴급호송 차량을 곳곳에 배치하였습니다. 관제탑은 기장에게 최선을 다해 착륙하라는 말밖에 달리 도움을 줄 수 없었습니다. 곧 다가올 위험에 대비하여 탑승객들에게 몸을 최대한 안전하게 보호하라는 기내 방송이 흘러 나왔습니다.

 

비행기가 착륙하기 직전 기장은 기내 방송을 통해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공중을 한 번 선회한 후 착륙을 시도하겠습니다. 제네바에서 체결된 국제 항공법에 따라 여러분에게 다음의 사항을 알리는 것이 저의 책임입니다. 승객 여러분 중에 하나님을 믿는 분이 계시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그 비행기는 동체 착륙을 감행하였고 기적적으로 한 명의 승객도 부상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지상에 착륙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그 기장이 그 날 그 같은 위험에 처하지 않았더라면 기도를 부탁하는 항공법이 있다는 사실을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 수 없었을 것입니다(맥스웰의 기도 동역자중에서).

 

평소에는 기도하지 않아도, 생사의 갈림길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도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그때 그 기내에 있었다면, 어떤 기도를 하였겠습니까? ‘하나님 살려 주세요.’ ‘살려만 주시면 신앙생활 잘 하겠습니다.’ ‘목숨만 살려주시면 내 재산 다 교회에 헌신하겠습니다.’ 혹 어떤 분들은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하나님 내 영혼을 받아주옵소서’-이런 기도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급하면 인간은 하나님을 찾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도를 호흡처럼 해야하는 그리스도인들입니다.

오늘은 여러 성경을 통하여, 기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요, 더 나아가서 기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도를 잘 알아야 바르게 기도할 수 있고 더 많이 기도하고 더 많은 응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1. 기도란 무엇입니까?

 

사람들마다 기도를 다양하게 정의하지만, 다음의 성경 구절들을 근거로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기도에 대한 도서와 논문들 약 80권을 읽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그 정의를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1)기도는 응답의 통로라고 정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평소에 기도를 매우 강조하여 말씀하시고 또한 실제로 많이 기도하신 분이십니다. 주님이 기도에 대하여 가르치신 것 중에 아주 대표적인 말씀이 마태복음 7장에 나옵니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7:7-11).

 

이 말씀은 간단히 두 가지 사항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기도하면 응답 받는다는 것입니다. ‘구하면 주신다, 찾으면 찾아낸다, 두드리면 열린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기도하면 하나님이 응답해 주신다는 약속인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하나님은 육신의 아버지보다 구하는 자에게 더 좋은 것을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1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는 말은, 더 좋은 것을 반드시 주신다는 뜻입니다. 육신의 아버지가 자식에게 주는 것보다, 하늘 아버지는 구하는 자에게 더 좋은 것을 확실하게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이 가르쳐주신 이 말씀에서 우리는 기도하면 응답받고, 가장 좋은 것으로 응답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고보 선생도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말씀을 들려줍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1:5).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한 사람이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께 간구하면, 그 하나님이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의 후히 주신다는 말은 풍성하게 주신다는 뜻이고. 그리고 꾸짖지 아니하신다는 말은 우리가 혹시 바르게 기도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책망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조금 잘못되게 기도하여도 하나님은 꾸짖지 아니하시고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되 풍성히 공급하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야고보는 이 구절의 끝부분에서,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구하면 주신다는 것은, 곧 기도가 응답의 통로라는 말입니다.

 

유명한 기도의 사람 머레이(A. Murray)는 기도를 참 종교의 정수요, 모든 축복의 통로요, 능력과 생의 비결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종교에서 기도는 필수 사항이며 모든 축복의 통로이고 삶을 능력있게 살아가는 비결이라고 한 것입니다. 포괄적인 기도의 정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결국 위의 성경과 앤드류 머레이가 말하는 기도는, ‘응답의 통로이다라는 것입니다. 기도는 뭐니뭐니해도 응답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기도를 응답의 통로로 정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2) 기도를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의 수단으로 정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기도를 하나님께 묻거나 아뢰면, 하나님이 거기에 대답해 주심으로, 서로 영적으로 교통하는 수단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음의 성구들을 인용하기를 좋아합니다.

 

시편 34의 말씀입니다.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내게 응답하시고 내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건지셨도다(4).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11).” 시편기자는 내가 하나님께 간구하면 하나님이 내게 응답하시고, 또 너희가 내 말을 들으면 내가 너희에게 법을 가르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결국 기도는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의 수단인 것입니다.

 

사무엘하 22장의 말씀을 보겠습니다.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7). 내가 어려울 때에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하나님이 당신의 귀로 내 소리를 들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말하고 듣고, 듣고 말하는 교통의 수단이 기도라는 것입니다.

 

한 구절 더 보겠습니다. 본문 중의 하나인 신명기 4:7의 말씀입니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이 가까이 함을 얻은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이 말씀의 의미는 우리가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이 그 소리를 들으시고 우리를 가까이하사 말씀해 주신 신이 어디있느냐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말고 그런 나라가 어디 있느냐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기도를 듣고 거기에 친히 말씀해 주시는 신이 여호와 외에 어디 있으며, 이렇게 하나님과 영적으로 교통하는 나라가 어디있느냐는 말입니다.

우리가 기도를 하나님과의 교통의 수단이라고 할 때, 기억해야 할 것은, 이때의 교통 또는 대화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응답은 들으려하지 않고, 내편에서만 일방적으로 쏘아붙이는 기도는, 바람직한 교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나의 형편과 상황을 아뢰면, 거기에 대하여 하나님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를 곰곰이 듣는 시간도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기도는 나와 하나님 사이의 쌍방 통행의 교통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의 사람 바운즈(E.M.Bounds)는 기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사귐이며 친교이다. 기도란 하나님을 즐거워함이요,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통로이다. 기도는 하나님께 대한 엄숙한 봉사이며, 경배며, 예배며, 무엇인가 요청하기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며, 또 어떤 소원을 나타내는 것이다. 기도는 아버지의 도움을 구하기 위해 내민 자녀의 손이다. 들으시고 느끼시고 해결해 주시는 아버지의 귀에, 아버지의 심장에, 어버지의 능력에 부르짖는 자녀들의 울부짖음이다.”

 

그리고 현대 영성신학의 대가로 알려진 휴스턴(James Houston)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의 우정, 하나님과의 우정, 다른 사람들과의 우정이라고 기도에 대해 색다른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훌륭한 신앙인들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것도, 기도는 하나님과의 사귐이요 친교요 우정이며 영적 교통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혹자는 기도를 그 자체가 하나님의 일이다라고 말합니다.

 

사도행전 6:4에 보면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고 한 사도들의 고백이 나옵니다. 사도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구제에 힘쓰다보니까, 자기들 본연의 임무인 기도와 말씀 사역이 소홀해지니까, 이제 구제는 집사들을 세워서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이 일에 전념하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익히 잘 아는 것처럼 사도들이 해야 할 주 임무, 즉 하나님의 일은 말씀을 전하는 일입니다. 주님으로부터 듣고 보고 배우고 받은 말씀을 사람들에 전하고 가르치는 것이 그들을 주 임무였습니다. 달리말하면 사도들이 중점적으로 해야 할 하나님의 일은 말씀사역이었습니다. 곧 말씀사역은 그들의 주 역할이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누가는 사도행전을 기술하면서, 말씀사역보다 앞세우는 것이 기도하는 일이라고 말하고 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도들은 말씀사역을 하기 이전에 기도해야 한다는 것이고, 그래야 말씀사역에도 능력과 효과가 있다는 의도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도하는 일 역사 사도들이 해야 할 중요한 하나님의 일 중의 하나이고, 특히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해야할 하나님의 일이라는 것이지요. 여기에서 우리가 끌어낼 수 있는 것은, 기도는 그 자체가 곧 하나님의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말씀에서 저는 기도는 그 자체가 하나님의 일이다라고 정의를 한 것입니다.

 

기도를 하나님의 일이라고 정의할 때, 모든 그리스도인은 누구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일을 하지 못할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들도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고, 병원에 입원하여 계신분도 침상에서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땅에서 이루어지게 해 달라고 기도하면, 그것이 곧 하나님의 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하여 기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사실은 언제 어디에서 무릎 꿇어 기도하는 것 자체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올해는 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기도할 뿐만아니라, 기도로 하나님의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사도들이 그랬던 것처럼 기도하는 일, 이 하나님의 일에 힘쓰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성경과 다양한 신학자들이 말하는 기도의 정의에 대하여 세 가지로 살펴보았습니다. 1)기도는 응답의 통로이다. 2)기도는 영적인 교통의 수단이다. 3)기도는 그 자체가 하나님의 일이다. 이 세 가지 정을 중 여러분의 마음에 맞는 것을 하나만 취할 수 있겠지만, 다양한 기도의 정의를 알고 있을 때, 여러분의 기도가 더욱더 풍성해지며, 더욱더 폭넓은 기도가 될 것입니다.

 

2. 기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도가 분명 우리의 생활에 중요하기는 한데,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세 가지로 알아보겠습니다. 기도가 왜 중요합니까?

 

1) 예배의 고정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예배에는 여러 요소가 있는데, 이것들 중에서 유동적 요소와 고정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유동적 요소는 그 교회의 형편과, 또는 목사님의 신학적 성향에 따라서 예배의 순서로 넣을 수도 있고 뺄 수도 있는 요소를 유동적 요소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예배 중의 광고, 새신자 소개, 교독문 등등은 예배의 순서로 넣을 수도 있고 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정적 순서는 예배 때마다 반드시 들어가야 할 요소를 말하는데, 설교, 성찬, 찬송, 기도, 헌금 등입니다. 이런 것들은 교파와 교회와 목사님의 성향과 상관없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면 반드시 고정적으로 배치되어야 할 요소라는 것입니다.

 

성경 중 초대교회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 곳이 사도행전 2장입니다. 거기에 보면 예배의 몇몇 요소가 잘 나와 있습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2:42).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2:47). 여기에서는 사도의 가르침 즉 설교가 있고요, 교제, 떡을 떼는 것이 성찬일 수도 있고요, 기도가 있으며, 찬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기도에 관하여 말하면서는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썼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기도가 예배의 고정적 순서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도가 예배의 고정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배의 요소들을 분석해 보면, 예배 안에서 기도 순서가 가장 많이 나오고, 시간상으로도 모든 기도를 합하면 설교 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합니다. 이런면에서도 기도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개인 경건 생활에 절대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앞에서는 예배 안에서 기도가 고정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했고, 여기서는 기도가 개인경건 생활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신자라고 한다면 기도와 말씀 없이는 결코 성화 될 수 없습니다. 디모데전서 4:5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고 하셨습니다. 말씀을 듣고 읽고 공부함으로 경건하게 살 수 있고, 아울러 엎드려 하나님께 개인적으로 기도해야 성화될 수 있습니다. 말씀과 기도, 기도와 말씀 없이는 절대로 경건한 삶을 영위할 수 없고, 우리의 믿음이 자랄 수 없고,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신앙생활 모두의 기본과 기초가, 바로 말씀과 기도인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기도는 개인 경건 생활에 절대적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3) 기도는 은혜받는 수단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수단에는 말씀과 성례가 있습니다(칼빈). 그러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칼빈의 기독교 강요에서는 여기에 기도를 추가 시키고 있습니다. 말씀이 선포될 때와, 성례가 집행될 때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시듯이, 기도할 때도 은혜를 주신다고 보는 것입니다. 기도는 영적 능력을 얻는 통로입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9:29). 반대로 기도만이 이런 능력 즉, 귀신을 쫓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인 누가복음 18장을 보면,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가 나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비유로 기도를 가르쳐주신 내용입니다.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18:13-14).

 

이 비유의 핵심된 내용은, 자기를 의롭다고 하는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함을 받을 수 없고, 자기가 죄인임을 고백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할 때, 그런 사람을 하나님은 의롭다고 하신다는 것입니다. 곧 자기를 낮추는 자의 간구에,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 주신다는 비유인 것입니다.

 

기도는 대단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을 수 있는 수단인 것입니다. 마치 말씀을 통하여 은혜를 받고, 성찬에 참여함으로 은혜를 받는것처럼, 동일하게 기도를 통하여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기도는 은혜 받는 수단임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아무튼 많이 기도하여, 많이 은혜받는 자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을 정리 하면, 1)기도는 예배의 고정된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하고, 2)기도는 개인 경건 생활에 절대적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하고, 3)기도는 은혜받는 수단이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조직신학자 핫지(C.H.Hodge)는 기도의 중요성을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맥박 없는 사람이 불가능한 것처럼 기도 없는 그리스도인은 불가능하다.” 맥박이 뛰지 않는 사람은 죽은 사람입니다. 그것처럼 기도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살아있는 기독교인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호흡을 하지 않으면 사람이 죽는 것처럼, 기도가 우리의 영적 생활에 그만큼 중요하다는 표현일 것이다.

 

결론

 

기도의 정의에 대하여 세 가지로 살펴보았는데, 기도는 응답의 통로이고, 기도는 영적인 교통의 수단이며, 기도는 그 자체가 하나님의 일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기도가 우리의 삶 속에서 왜 중요한가에 대하여서도 세 가지로 살펴보았습니다. 기도는 예배의 고정된 요소이기 때문에, 기도는 개인 경건 생활에 절대적 요소이기 때문에, 그리고 기도는 은혜받는 수단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기도가 무엇인지를 배웠고, 기도가 왜 중요한지를 배웠음으로, 배운자답게 더 열정적으로 기도하고, 더 깊이 기도하고, 오로지 기도하기에 힘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많이 기도하여, 많이 은혜받고 많이 응답받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찬송/ 기도할 수 있는데...

 

기도제목/ 성경을 통하여 기도를 잘 배워서, 오직 기도에 힘쓰는 자가 되게하여 주옵소서.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2 01 09 우리는 누구에게 기도를 드리나요? 운영자 2022.01.09 0 515
다음글 2021 12 26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의 관계 운영자 2021.12.26 0 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