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목사설교

  • 홈 >
  • 예배 · 설교 >
  • 이정현목사설교
이정현목사설교
2022 01 23 기도응답의 비결 이정현 목사 2022-01-2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775

http://www.isomang.net/bbs/bbsView/13/6030303

[성경본문] 요한Ⅰ서5:14-15절 개역개정

14.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15.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20123 요일 5:14-15, 기도 응답의 비결

 

우리는 1월 첫째주에, 기도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을 들었고, 둘째주에는 누구에게 기도해야 하는지를 배웠고, 지난주에는 기도응답의 5대 방해요소에 대하여 말씀을 들었고, 오늘은 응답받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지 알아보고, 이어서 기도응답의 다양한 형태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지난주의 기도 응답의 5대 방해요소가 오늘 말씀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마음에 의심하면 기도 응답을 받을 수 없고, 죄를 마음에 품고 기도하면 안되고, 외식적으로 중언부언 하는 기도도 응답받을 수 없고, 정욕으로 쓰려고 기도해서도 안 되고, 남의 과실을 용서하지 못하면 역시 응답받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기도 응답을 받으려면, 5가지와 반대로 하면 될 것입니다. 의심 대신에 약속의 말씀을 굳게 믿고 기도하고, 죄를 철저히 회개하여 깨끗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위선적인 기도가 아니라, 진실하고 정직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이기적인 욕심을 채우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기도하고, 내가 하나님의 더 큰 죄를 용서받았으므로, 다른 사람의 잘못을 기꺼이 용서하고 기도하면 되는 것입니다.

 

기도 응답의 5대 방해요소를 다 없애버리고, 마음에서 뽑아버리고, 하나님께 기도한다면, 하나님과 친밀한 교통을 누릴 수 있고, 하나님의 자비하심 가운데 우리의 필요를 공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경은 응답받기 위하여 어떻게 기도하라고 하시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말하면 기도 응답의 비결에 대한 말씀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먼저, 응답받기 위하여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1.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해야 합니다.

 

요한일서 5:14-15, 이 사실에 관하여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면 하나님이 들어주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을 향하여 가진 우리의 담대함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확신하며 담대히 기도할 수 있는 것은, 그분의 뜻대로 기도하면 들어주신다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일단 우리의 뜻과 하나님의 뜻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항상 우리의 뜻은 하나님의 뜻에 미치지 못하며, 어쩌면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성령을 선물로 받고 성령의 인도를 받아서 산다고 하지만, 아버지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내 마음대로 살 때가 많고 특히 기도하면서도 성경에 나타난 아버지의 뜻을 고려하지 않고 이기적으로 기도할 때가 많은 것입니다. 지난주에도 말씀을 드린 것처럼 이기적으로 자기의 정욕을 채우기 위한 기도는 응답받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기도는 자기의 뜻을 관철시키는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묻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기도여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나타나 있습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거룩함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살전 4:3)이라고 했습니다. 항상 기뻐하고 쉬지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위정자들에게 순복하는 것도 하나님의 뜻이라고 했습니다. “13 인간의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종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14 혹은 그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보낸 총독에게 하라”(벧전 2:13-14). 또한 고린도후서 8:5에서는 자신을 주께 드리는 헌신이 곧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성경에 분명히 나타나 있음으로 이것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 곧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주기도에서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예수님은 이 땅에서 아버지의 뜻을 따라서 사셨고, 그 뜻을 이루며 사셨습니다.

 

십자가를 앞에 두고 그 전날 밤, 주님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자기의 뜻대로 기도하지 않으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기도하셨습니다. “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26:39-42).

 

주님은 십자가를 앞에 두고 자기의 뜻, 곧 이 잔이 그냥 지나가기를 위하여 기도한 것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 곧 십자가를 지게 해 달라고 기도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기도대로 능히 그 십자가를 지심으로 우리에게 구원을 주신 것입니다.

 

히브리서 10장의 말씀입니다. “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째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라 10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10:9-10). 주님은 아버지의 뜻대로, 자신의 몸을 단번에 십자가에 드리심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들도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은 위에서 말한 몇 가지 사항(거룩함, 기뻐하는 것, 기도하는 것, 감사하는 것, 위정자들에게 순복하는 것,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만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성경 전체가 하나님의 뜻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는 것이, 곧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주님의 뜻대로 기도하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

응답받기 위하여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2.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믿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성경에 기도 응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수없이 많이 나타나 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몇 구절만 읽어드리겠습니다. 시편 138:3의 말씀입니다. “내가 간구하는 날에 주께서 응답하시고, 내 영혼을 장려하여 강하게 하셨나이다.”

 

예레미야 29장과 33장의 말씀입니다.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29:12-1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33:3).

 

그리고 이사야 선지자의 말씀입니다.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58:9). 그리고 시편 기자는, “환난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50:15)라고 하셨습니다.

 

신약의 말씀입니다.

마태복음 18:19의 말씀입니다.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마가복음 11:24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요한복음 16:23-24입니다.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빌립보서 4:6-7 말씀입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요한일서 3:21-22입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마지막으로 요한복음 15:7입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하나님은 기도를 하라고만 명하신 것이 아닙니다. 기도하면 반드시 거기에 응답해 주시겠다고 약속까지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라 하셨고, 기도하면 듣겠다고 약속을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이 약속을 확실히 붙잡고 믿음으로 기도하면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기도 응답의 비결은, 응답받을 때까지 끈질기게 기도하라는 것입니다(32:24-26).

 

기도할 때 끈질기게, 변함없이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낙심하거나 포기하면, 기도 응답을 받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매어달려 지속적으로 간청해야 하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도 이런 기도에 대하여, 비유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벗이 있는데 밤중에 그에게 가서 말하기를 벗이여 떡 세 덩이를 내게 꾸어 달라 내 벗이 여행 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그가 안에서 대답하여 이르되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문이 이미 닫혔고 아이들이 나와 함께 침실에 누웠으니 일어나 네게 줄 수가 없노라 하겠느냐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 됨으로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간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요구대로 주리라”(11:5-8).

 

친구를 위하여 밤에 친구집을 찾아간 이 친구는, ‘나를 괴롭게 하지말라’, ‘문이 이미 닫혔다’, ‘아이들이 전부 잠자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일어나 너에게 떡을 줄 수 없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변함없이 간청하므로, 떡을 빌리게 되었습니다.

 

어느날 예수님이 두로 지방에 전도하러 가셨는데, 어느 집에 들어가셨습니다. 어느 여인이 자기 딸이 귀신들렸다며, 고쳐달라고 주님을 찾아왔습니다. 이 여인은 헬라인이고 수로보니게 족속이라고 했습니다. 이는 곧 유대인들로부터 천하고 개 취급 받는 민족이라는 얘기입니다. 이런 여인이 예수님 앞에 엎드리어 자기 딸에게서 귀신을 쫓아내 달라고 간구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고 하셨습니다. 주님도 이 구절의 말씀에만 의지한다면, 이 여자를 개 취급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이 정도 사람 이하의 취급을 받았으면, 이 여자도 자존심 상하여 벌떡 일어나 갈 만도 한데, 전혀 그렇지 않고 오히려 이렇게 대답을 합니다. ‘주여 옳소이다 마는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이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개들도 아이들이 던져주는 부스러기를 먹는다고 말한 것입니다. 개들에게 던지는 부스러기 은혜라도 달라고 끈질기게 기도하는 것입니다. 드디어 주님이, “29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하시매 30 여자가 집에 돌아가 본즉 아이가 침상에 누웠고 귀신이 나갔더라.” 창피함과 자존심과 모멸감을 다 내려놓고, 오로지 간청을 했더니 주께서 즉시로 응답해 주셨습니다.

 

평생에 5만번 이상이나 기도 응답을 받았다는 죠지 뮬러(G. Muller), “기도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응답받기 전까지 물러가지 않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런 기도는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할 때, 약속의 말씀을 확실히 붙잡고 믿음으로 간구할 때, 응답받을 때까지 끈질기게 기도할 때, 하나님이 주시는 결말을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

 

오늘은 기도 응답을 받을 수 있는, 3가지 비결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3가지 사항입니다.

 

내 뜻대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하면 응답해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믿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낙심하지 말고 응답받을 때까지, 끈질기게 기도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사항을 붙들고, 오직 기도하는 일에 힘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호와의 낯을 구하면, 주께서 그 얼굴 빛을 비추사, 우리에게 은혜와 평강을 주시는 것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2 01 30 기도응답의 4가지 형태 김경재 2022.01.30 0 734
다음글 2022 01 16 기도응답의 5대 방해요소 운영자 2022.01.16 0 736